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자료실
제목
[생활의지혜] 딸꾹질이 날 땐..??
닉네임
관리자
등록일
2009-09-03 21:34:17
내용


딸꾹질은 마치 베토벤 운명 교향곡의 테마처럼 느닷없이 찾아와 우리들의 횡경막을 두드린다. 의학적으로 딸꾹질은 호흡할 때 사용되는 근육 횡경막을 조절하는 신경이 어떤 자극에 의해 갑자기 수축되면서 일어난다.

딸꾹질을 유발하는 자극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갑작스런 딸꾹질은 어떻게 다스려야 하나. 갖가지 방법이 난무하고 있다는 사실은 딸꾹질로 고통 받는 중생이 그 만큼 많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멈추지 않는 ‘이 죽일 놈의’ 딸꾹질. 어찌 하면 좋을까?

○ 물 한 잔이 최고

‘딸꾹질이 나오면 물을 마셔라’는 것은 가장 고전적인 처방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딸꾹질이 시작되면 물을 찾는다.

하지만 그냥 물을 벌컥벌컥 마신다고 고약한 딸꾹질이 멈추지는 않는다. 효과를 배가하기 위해서는 코를 한 손으로 꽉 막고 물 한 컵을 마셔보자. 허리를 90도로 푹 숙이고 물을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한다.

실제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다.

○ 북한식 딸꾹질 멈추기

조선중앙TV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딸꾹질이 나면 두 손으로 눈을 가리고 가볍게 눈알을 눌러주라는 것. 비닐 주머니에 입을 대고 3~5분 정도 호흡을 하는 방법도 제시했다. 이산화탄소를 마시게 되면 호흡중추가 흥분돼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는 이론이다.

○ 설탕 한 스푼도 좋다

설탕을 티스푼으로 떠먹는다. 이때 꿀꺽 삼키는 것이 아니라 혀 위에 설탕을 올려놓고 천천히 녹여 먹는 것이 요령이다. 강한 단맛으로 새로운 자극을 주는 방법. 비슷한 수법으로 잘게 부순 얼음을 먹어주는 것도 괜찮다.

○ 깜짝 놀랐지?

물 마시기와 함께 매우 고전적인 수법이지만 고의로 사람을 놀라게 해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방법은 의외로 효과가 적은 편이다.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주의가 요망된다. 딸꾹질 잡으려다 아이가 경기를 일으키는 수도 있다.

○ 혀 잡아 빼기

TV에 소개됐던 방법이다. 손가락을 입안 깊숙이 집어넣어 혀를 잡고는 살짝 앞으로 빼주는 방법이다. 딸꾹질을 하게 만드는 신경이 혀 뒤쪽에 있다고 한다.

○ 차라리 재채기를

다른 강한 자극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이열치열’의 방법이라 하겠다. 종이를 얇게 말아 코를 간질여주면 재채기가 나온다. 재채기 몇 번 하고 나면 어지간한 딸꾹질은 사라지게 된다.

단점은 딸꾹질이 멈춘 대신 하루 종일 재채기를 하는 황당한 경우를 겪을 수도 있다. 특히 코가 민감한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조심할 것.

○ 딸꾹질을 멈추려면 딸꾹질을 잊어라?

신경을 다른 쪽으로 돌려 딸꾹질을 다스리는 고단수의 방법. 두 손가락을 귓속에 넣고 후벼주는 것이 대표적이다. 과거 청소년 성전문가 구성애 씨가 TV에 나와 ‘청소년 성욕 다스리는 법’에서 소개했던 방법이기도 하다.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팔굽혀펴기나 윗몸일으키기를 땀 흘려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새에 딸꾹질이 ‘안녕’하고 가 버린다.

파일첨부
200906020382.jpg
(용량 : 154.60Kb)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Enter password